SMS 개요 및 SMS를 이용한 WAP PUSH 서비스 [開發] 프로젝트 관련



1. SMS 란 무엇인가 ?
SMS란 short message service의 약자이며 사용자에게 특정 메시지를 알리기 위해서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2. SMS의 원리, 구조 및 종류
SMS는 일반적으로 통화채널과는 별도로 이동통신 상에서 페이징 채널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한다. 따라서, 전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제한적이나, 사용자가 이동통신 시스템에 연결되지 않아도 메시지를 전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물론 모든 SMS가 페이징 채널을 통하여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은 아니다. 단말기에서 메시지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트래픽 채널을 이용한다. 그러나 Push의 관점에서 단말기에서 전송되는 메시지는 큰 의미가 없으므로 생각하지 않기로 한다.) 

SMS로 전달되는 데이터의 내부 구조를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은 파라미터들로 구성되어 있다. 
    Destination Address : 수신자의 번호
    Teleservice ID : 서비스 번호 
    User Data : 데이터
    CallBack Number : 회신받고자 하는 번호

물론 이보다 많은 변수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규격을 참조하면 된다.(IS-637A 참조) 

위와 같은 SMS 구조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Point-to-point Message : 한 사람에게 전달되는 메시지 
    Broadcast Message : 방송형 메시지로서 이 메시지를 받을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모두 받게 된다. 

물론, 크게 나누어서 단말기가 받는 메시지(Mobile-Terminated)와 단말기가 송신한 메시지(Mobile-Originated)로 구분이 될 수도 있지만, WAP 환경 하에서 Push 서비스와 연동하여 생각하기 위해서는 MO 메시지가 큰 의미를 지니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는다. 

이동통신 시스템에서의 SMS를 위한 시스템 구조를 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내어진다.

그림 1 SMS를 위한 시스템 구조 

그림에서 WAP Push를 이용할 경우에는 Push Message가 WAP Gateway의 Push Application Server에서 생성되어서 SMAP-SMSC-이동통신시스템을 거쳐서 단말기로 전송되므로, Push Application Server는 그림에서 하나의 Web Server가 된다. 그림에서 Web Server는 뉴스나 경기 스코어, 이동통신회사 고객관리시스템 (CSBS : Customer Service Billing System) 등으로 구성될 수 있다.

3. SMS를 이용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
SMS를 이용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에는 단문수신/단문전송, 방송형 서비스, 대화형 서비스와 특정한 용도의 Application 서비스로 나누어진다. 단문수신과 단문전송은 일반 사용자들이 알고 있는 편지읽기/편지쓰기 서비스로 생각하면 된다. 방송형 서비스는 특정 기지국 또는 시스템에 있는 사용자 모두에게 전송되는 서비스로 용도에 따라 유용하게 서비스될 수 있다.

즉, 예를 들어서 서울 명동에 있는 백화점에서 특정 시간에 깜짝세일을 한다고 하였을 때, 명동주위의 기지국에 있는 사용자 모두에게 이 메시지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화형 서비스는 사용자와 Web Server 간의 메시지를 주고받는 일련의 동작을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항공사 서버에 접속하여 사용자가 비행기 시간. 좌석현황, 예매 등의 일련의 작업을 수행할 경우에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대화형 서비스의 경우에는 현재에는 무선인터넷의 활성화로 인해서 많이 사용되지 않는 서비스이다.

특정한 용도의 Application 서비스는 SMS 내 Parameter 들 중에서 Teleservice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서비스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Teleservice를 Application 마다 정해서 특정 Teleservice 파라미터가 전송되었을 경우에는 전송된 User Data와 Destination Address, CallBack Number 등을 이용하여 이를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SMS를 이용한 WAP push 에도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다. WAP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Application에 대해서 한 예를 들면, Teleservice ID : 12345를 WAP Alert에 사용되는 메시지라고 하자. 그리고 User Data의 내용을 [Text Data, 구분자, CallBack URL] 이라고 정하고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사용자에게 전송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Destination Address : 01x-123-4567 
    Teleservice ID : 12345
    User Data : 새로운 이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구분자]http://www.wapmail.com 

이렇게 함으로써 유용한 WAP Alert Message를 SMS를 이용해서 전송할 수 있다. 사용자는 원하는 경우 CallBack URL에 명시된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4. SMS를 이용한 WAP Push 
단순히 메시지 만을 전송하는 SMS 서비스와 WAP Push 1.2의 차이는 사용자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WAP Push 1.2가 구현되지 않아도 단말기회사, 이동통신사 그리고 CP가 SMS를 이용하여 사용자 상호작용이 가능한 WAP Push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즉 위에 설명한 특정 용도의 Application 서비스를 이용하여 Teleservice ID를 하나 정의하고 SMS메시지의 User Data 내에 CallBack URL을 지정한다. 메시지가 사용자의 단말기에 전송된 후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에 CallBack URL에 지정된 사이트에 바로 접속하여 원하는 일을 할 수가 있다. 정보의 전송과 함께 사이트에 접속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수익모델의 창출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특정 종목의 주가가 일정 가격을 넘거나 일정 가격 밑이면 Alert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서비스가 있다고 하자. 그러면 사용자는 SMS 메시지를 통하여 가격을 확인하고 즉시 CallBack URL을 이용하여 증권사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식 거래를 할 수가 있다. 

WAP Push 1.2에는 단말기의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깨워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많은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가능하다. 현재에는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는 없다. 이것은 SMS 의 User Data 크기에 제한이 있고 서비스의 개발에 많은 노력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크기 제한 내에서 좋은 서비스가 있다면 단말기회사, 이동통신사 그리고 CP가 또 하나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WAP Push 1.2 스펙이 구현된다면 그러한 서비스의 개발은 훨씬 쉬워질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